경기도민 주목! ※당신의 집 주소가 바뀔 수 있습니다※ / 스브스뉴스

우리나라에서 사람이 제일 많이 사는 경기도. 그런데 최근, 이 경기도를 '경기북도', '경기남도'로 나누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꽤 진지해서 작년엔 법안 발의까지 됐을 정도인데요. 그렇다면 왜 경기도를 남북으로 나누자고 하는 걸까요? 스브스뉴스가 알아봤습니다.

✔ 뉴스에는 위아래가 없다, 스브스뉴스


- 스브스뉴스 링크 -
Facebook : subusunews
Instagram : subusunews
홈페이지 : news.sbs.co.kr/news/subusuNew...

댓글

  1. 스브스뉴스 SUBUSU NEWS

    스브스뉴스 SUBUSU NEWS12 일 전

    과연 또 다른 ‘경북’,’경남’이 생길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2. 오지은

    오지은5 일 전

    오와 어렵다ㅠㅠ

  3. 코아알라

    코아알라5 일 전

    북경기 남경기 ㅋㅋㅋㅋㅋㅋㅋ 뭐여 ㅋㅋㅋㅋㅋㅋ

  4. 한지희

    한지희6 일 전

    오히려 차별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살짝쿵 들어요..ㅠ

  5. 이기

    이기6 일 전

    뷩신들 지역부심 잣대네 하여간 경기도민 절반 이상이 서울갈돈 없어서 내려온 그지들인데 말 다햇지

  6. 引きこもり

    引きこもり6 일 전

    @헨리 Park 영상보기전에 모르는내용이였어요 댓글 보다보니 갠적인 생각 적어본거에요ㅋ

  7. 춘식이

    춘식이6 시간 전

    인천이랑 비교 하냐 ㅋㅋㅋㅋ 인천은 지리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돈이 몰릴수 밖에 없는 위치야

  8. 재혁 최

    재혁 최7 시간 전

    도쿄도 사이즈 : 강원도 베이징 사이즈: 서울×10 서울인천 다합쳐서 경기도로 합쳐도모자라는데 반으로 가른다? 북부는죽으라는얘기다.

  9. YJ Ahn

    YJ Ahn8 시간 전

    인천은 군사지역이 많지 않아 규제가 적은 것도 있었고 국제도시개발사업으로 국가지원이 있었기 때문에 빨리 발전할 수 있었다고 봄. 경기북부와는 전혀 다른 조건이기에 정상적인 비교가 힘들다고 생각함

  10. 킴쟁수

    킴쟁수일 전

    뭘 자꾸 나눠 ㅅㅍ 남한 북한 마냥;; 이참에 그냥 아예 땅을 갈라서 나누든가ㅋ

  11. 이상윤

    이상윤일 전

    이걸 인천이랑 비유를 해? 전문가 맞냐

  12. 유준치

    유준치일 전

    행정구역을 두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겠다. 그리고 그에 적당하게 크기도 나누었을테고. 광역자치단체별 인구수: 세종35 제주67 울산114 광주148 대전149 강원152 충북163 전남179 전북180 충남218 대구241 경북264 인천295 경남333 부산335 서울959 경기1351 평균 광역자치단체 사이즈가 200만명대인데 서울,경기는 병적으로 크다. 서울이야 단일한 1개 도시가 커진 것이라 해도 서울보다도 1.5배나 큰 경기도는 단일도시가 아니다. 적절한 행정 시스템을 위해서라도 나눠야 마땅하다. (나눠도 세번째 크기라니😨)

  13. ㆍ

    일 전

    안헷갈리게 경기동도 경기서도로 쪼깨면 안돼남 ㅋㅋ

  14. 유준치

    유준치일 전

    경기남도, 경기북도 이렇게 부르지 않고 경기북쪽은 판문점, 개성 등 실질적인 통일의 창구와 현장을 지니고 있는 곳이니 "평화통일도" 등으로 하자는 움직임...

  15. 서기

    서기일 전

    제발 가만히 있다 내려와라

  16. Cordae Amari Dunston

    Cordae Amari Dunston일 전

    왜 강원도도 나누지그래ㅋㅋ

  17. 김보근

    김보근2 일 전

    이미 경찰관할은 경기북부 경기남부로 나눠져 있습니다

  18. 뛻똷뚋

    뛻똷뚋2 일 전

    경기도 나누지 맙시다 경기도 분단 막읍시다

  19. 라힛

    라힛2 일 전

    잉 그럼 두글자로 어떻게 줄이나요 기북 기남 이래야하나

  20. CAL H

    CAL H2 일 전

    정부들아... 말이 되는 순서로 진행해야 차질이 없는거지, 무조건 통보만 하고 실행을 해버리면 되는 것도 안되... 애당초 니네들은 세금 더 걷으면 그만이라고 하면서 우리 등골 빼먹으려는 속셈으로 그냥 무책임하게 진행하는거잖아 ㄷㄷㄷ 뒤질 것들이 언제까지 우리가 모를 줄 알았냐? 썩은 윗물들아!

  21. NE LI

    NE LI2 일 전

    와 다른것만 찢는줄 알았는데 경기도 자체를 찢네ㅋㅋㅋㅋㅋ

  22. 신세계

    신세계3 일 전

    세금 또 얼마나 빨아먹을라고

  23. 신신신

    신신신3 일 전

    김포 부천은 인천으로 넘기고

  24. 즈아가

    즈아가3 일 전

    서울 식민지만 챙기지 말고 진짜 지방이나 챙겨라

  25. 돋을볕

    돋을볕3 일 전

    아 그러지마 제발

  26. 허령

    허령3 일 전

    그 전에 집 값들 좀... 내려주지

  27. 스와니강

    스와니강3 일 전

    걍 경기남부 다 서울 편입하고 북부만 개발 때리면 안되나

  28. 징징이

    징징이3 일 전

    경기북도 남도 쌉구려 그냥 경기도로 해

  29. Q K

    Q K3 일 전

    구체적 방안없는 분도는 쌉노답인데 분도 하자는 사람들은 단통법인터뷰한 그양반 마냥 그냥 잘될꺼라 하는네 ㅋㅋㅋㅋ

  30. yesss !!

    yesss !!3 일 전

    결국 밥벌이 싸움 아닌가? 감투 하나라도 늘리려고 하는거? 중국은 한국 잡아먹겠다고 달려드는 상황에서 그나마 뭉쳐야 좀 버틸 수 있지 않을까 싶네

  31. 비굴노놉

    비굴노놉3 일 전

    먼 지방은 생각안하나?

  32. 하따뚜이

    하따뚜이4 일 전

    고양사는 사람으로서 참 속상해요 고양백만인구 넘으면 뭐해요 ㅠㅠ 고양시 내에서도 낙후되어 있는곳 너무 많아요 여기가 수도권인가 할정도로 차이가 엄청남,,

  33. moy Lee

    moy Lee4 일 전

    포천시민인데 만약 분도를 한다면은 통일한 다음에 해야함. 통일후에 경기북부가 가장 뜰게 분명함

  34. g

    g4 일 전

    인천과 경기도가 분리될때는 인천이 자립할수있는 땅과 지리적 요건이 충분히 있었다 지속적으로 북한을 믿고 갈수있는 환경이었다면 북부가 개발도 되고 더나아질수있겠지 근데 아니잖아 그게 가장큰 문제 아닐까??

  35. 김미영

    김미영4 일 전

    경기북부에 도청소재지가 너무 멀고.. 인구도 1천만명ㅋ 의정부가 조선시대 북부 도청소재지 임

  36. 수학의신

    수학의신4 일 전

    과학고도 2개 만들어봐 좀

  37. 이호열

    이호열4 일 전

    이재명은 대통령감 절대 아니다 개싀키

  38. 朴成鎬

    朴成鎬4 일 전

    경기도 분도 이슈... 생각보다 오래된 이슈였군요. 30년도 넘었다니...

  39. 에이 상식이가 가출했네

    에이 상식이가 가출했네5 일 전

    정치인 더 추가하겠단소리네

  40. 오지은

    오지은5 일 전

    우와 이것도 나뉘어지네...ㅎㄷㄷ 그럼이제 경기도라는말자체가 없어지는구나ㅠㅜ

  41. 장세영

    장세영5 일 전

    어디에 있는 대학인지도 모르는 행정학과 교수 말보다는 현직 도지사 말이 더 신뢰성이 있는거 같네

  42. 소환수

    소환수5 일 전

    인천 분할한거랑은 북도남도 나누는거랑은 다르지 않나?? 인천은 인천항이 있고 중소기업들이나 기업의 산업시설들도 모여있으며 인천 끝에는 간척지를 활용한 넓은 평지의 송도가 있고 차이나타운과 일제시대의 잔재가 남아서 문화도시처럼 된 인천역 근처까지 외국인들도 자주 오게될 볼거리가 많은데 북도는.... 북도는 나누면 도대체 살아남기위해 뭘 할거임?? 북한구경시켜줄건가. 북도쪽은 가보면 군사시설도 많고 그래서 허물수 없는 시설이 많으며 허물어서도 안된다. 분명 훈련도 더 많을 것이고 실제적인 북한의 위협도 더 많은 곳인데 인천과는 매우 다른것 같다

  43. Unidentified J

    Unidentified J5 일 전

    수치상으로 비교하는건 개솔아님? 인구수가 얼마나 차이나는데 당연히 인프라차이가 나는거지.. 병원, 학교 수 비교하는건 통계오류를 이용한 포퓰리즘이지. 오히려 나눠서 쓸데없는 세금지출만 더 늘어난다

  44. 코아알라

    코아알라5 일 전

    어떻게 될라나

  45. 이순기

    이순기5 일 전

    2:28 에서 재정자립도 꼴찌인 18위는 어디길래요??

  46. 행숨

    행숨5 일 전

    인천의 성장사례때문에 지역과 상황이 다른 곳도 똑같이 갈거라는 예상을 하면 안된다고 봄

  47. nyz1835

    nyz18355 일 전

    이젠 경기도도 분단되네...

  48. ma son

    ma son5 일 전

    경상남도는 억울하지 지명의 기원이 되는 경주랑 상주가 다 경북에 있는뎅 ㅎㅎㅎ

  49. 료리홍인

    료리홍인5 일 전

    나누는게 문제가 아니고 규제 완화법안이 마련돼야지

  50. 장혁 방

    장혁 방5 일 전

    정치인들 왜 지들 멋대로 하고 지랄들이냐?

  51. 그랑

    그랑5 일 전

    인천이랑 북부랑 비교는 심하게 이상한데 ㅋㅋ 일단 북부가 인천같은 지리적 메리트가 있는 것도 아니고 군사 시설 몰려 있어서 규제 풀기도 힘들텐데 수원 성남 용인 있는 남부랑 떨어지면 도 예산만 줄어들 뿐 이득은 없다고 본다

  52. 이서진

    이서진5 일 전

    인구수 차이도좀 적어줬으면 좋았을텐데 인구수대비 얼마나 차이나는지도 다음에는 좀 적어주세요

  53. 뉴트리아 정상수

    뉴트리아 정상수6 일 전

    지역 가를거면 전라도랑 경상도도 독립시켜버려라

  54. 밀오트

    밀오트6 일 전

    가짜뉴스

  55. 설탕&라곤

    설탕&라곤6 일 전

    경상남도=경남 경기남도=경남 (?)

  56. ᄋᄋ

    ᄋᄋ5 일 전

    기남아

  57. hyuni kim -

    hyuni kim -6 일 전

    이게 경기남부 경기북부 문제냐 본인들이 도시개발을 그렇게 만들어놓고 이제와선 뭔 정책이야 ㅋㅋㅋㅋ

  58. 한관이

    한관이6 일 전

    경기남도 경기북도? 어색합니다만

  59. 이한굴

    이한굴6 일 전

    나 양주 옥정에 사는데 뭐지!

  60. 레온티우스

    레온티우스6 일 전

    그래 나누면 내가 출마해서 자리메꿔주면되는건가?

  61. llIll lllIll

    llIll lllIll6 일 전

    경찰은 이미 쪼개서 관리중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경기북부지방경찰청 ㅇㅇ

  62. 벌꿀

    벌꿀6 일 전

    이미 남부에 몰빵 됐는데 나눈다고 금새 따라오겠냐ㅋㅋ

  63. SooYeon Kim

    SooYeon Kim6 일 전

    왜 남북이야? 동서로해….지금 도청 새로 짓고 싶어서 그러는건지…굳이 왜 나눠?

  64. choi3ch

    choi3ch6 일 전

    하지마라 속보인다

  65. 7 line

    7 line6 일 전

    당장 분리시키면 수원,성남,용인에서 가져오던 돈의 반의반토막날듯.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경기북부지방경찰청 나눈것처럼 기관만 관할분리시키는게조을거같음

  66. 딤부

    딤부6 일 전

    말도 안되는 법이다! 이재명을 대통령으로! 민주당을 다시 한번 여당으로!

  67. 공일공육육일칠 일사삼일

    공일공육육일칠 일사삼일6 일 전

    진짜 편가르기 개좋아하네 개한심해

  68. 2155 cha

    2155 cha6 일 전

    일단 대기업들 끼고 있어서 지방세 수입이 높고 인구도 많은 도시들이 경기남부권 수원, 화성, 용인, 평택, 이천 등이라 분도되면 경기남부권은 더 이득일듯 함

  69. GH P

    GH P6 일 전

    뭔 이재명 세글자만 나와도 발작을하네ㅋㅋ 맞말은 인정해줘야지 물론 뽑진 않을거지만

  70. 이영재

    이영재6 일 전

    다른 남북도를 합쳐도 모자랄 판에 경기도를 나누고 있네;; 그냥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합치고 5도 체제로 바꾸면 안 되나?

  71. abrab ox

    abrab ox6 일 전

    경기서도 남도 북도 동도로 나눠야됌

  72. ba d

    ba d6 일 전

    대한민국 북한 데자뷰인가 ㅋㅋ

  73. 폭격기팩트

    폭격기팩트6 일 전

    그런건있음 도로같은거 국책으로 남부는 경제적이유로 먼저 지어지고 사람몰리고 수요가생겨서 더짓고 북부는 나중에 지어주긴하는데 민자가 많고 그래서 요금도 비쌈. 이런걸 지원해주는게 균형발전에 도움이 많이 되는건데 아쉽긴함.

  74. 이윤진

    이윤진6 일 전

    경기남부 사는 사람인데 반대.

  75. 덕린이

    덕린이6 일 전

    왜에ㅔㅔㅔㅔ 시러시러 하지마 경기도로해에ㅔㅔㅔㅔㅐ 경기남부시러시러 ㅠㅠ

  76. ㅇㅇ

    ㅇㅇ6 일 전

    찢재명 만세!!!! 형수보지도 찢었는데 이번엔 경기도도 찢어버렸다!!!!!!!!!!

  77. ys s

    ys s6 일 전

    멈춰!

  78. ㅇㅇ

    ㅇㅇ6 일 전

    경기도 너무 넓어서 나눠야 되긴 함...

  79. 아기별

    아기별6 일 전

    굳이 나눠.......정말 가지가지한다...왜나누는걸좋아해 철수랑영희냐.....

  80. 그저빛

    그저빛6 일 전

    고양시민으로써 반대합니다

  81. gong

    gong6 일 전

    길거리 쓰레기통 관리 안 되니 아예 없애버리는 한국 행정력 답네

  82. 루아철

    루아철6 일 전

    대전과 연천의 격차

  83. 호날두

    호날두6 일 전

    이 ㅈ만한 나라에서 경기북도 남도 나눠서 뭐하냐 ㅋㅋㅋㅋㅋㅋㅋ

  84. 임우진

    임우진6 일 전

    경기북도 줄임말 경북 경기남도 줄임말 경남.....겹치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85. 아레스

    아레스6 일 전

    서울,인천,강원도제주도,울릉도,독도 이제 5개 남음! 서울특별북도/서울특별남도 인천북도/인천남도 강원북도/강원남도 제주특별자치북도/제주특별자치남도 울릉북도/울릉남도 독도북/독도남 이제 우리나라는 두개 분류의나라!

  86. 이은수

    이은수6 일 전

    아니 수도권말고 비수도권을 키워야하는거 아님?

  87. 광기루피

    광기루피6 일 전

    제일 북쪽에 사는데요. 맥도날드 없어요 ㅅㅂ 어쩌라고

  88. 국수

    국수6 일 전

    롯데리아 대리버거가 ㄹㅇ개꿀맛인데

  89. 광기루피

    광기루피6 일 전

    어떤 놈이 맥도날드도 없냐고 하네. 없어.

  90. 키나

    키나6 일 전

    강원도 도 강원북도 강원남도 도나오게네

  91. 웅이

    웅이6 일 전

    동서로나눠야할듯

  92. 웨일

    웨일6 일 전

    나는 경기남도에 사는데 저렇게 되고있는줄을 몰랐다 근데 서비스만 동등하게 해주면 되지 왜 구지 집주소까지 바꾸는질 모르겠다;;

  93. lIl ll

    lIl ll6 일 전

    지랄 개좆만한 나라에서 8도있는것도 웃긴데 또 나누냐?

  94. 장도리

    장도리6 일 전

    제발 바꾸지마...

  95. 로듐

    로듐6 일 전

    🤔

  96. Tauros

    Tauros6 일 전

    해봣자 북부중에서도 의정부 남양주 구리 이쪽만 더발전할거같은데ㅋㅋ

  97. 우치난츄

    우치난츄6 일 전

    경상도랑 헷갈리니까 경기서도 경기동도로 나눠라ㅋㅋㅋ

  98. sg p

    sg p6 일 전

    2:20 지가 쓸돈이 없어지는가봄.

  99. 단로

    단로6 일 전

    난 경기도 위쪽인데

  100. 블랑

    블랑7 일 전

    난 독일처럼 반은 북한이 가지고 반은 남한이 가지는줄 알았네

  101. LEE베짱

    LEE베짱7 일 전

    또다른 지역감정만 생기겠지

  102. 가나다

    가나다7 일 전

    경기도 남북되면 경남 경북 말고 기남 기북이라 하셈 ㅡㅡ

  103. Young your are great

    Young your are great7 일 전

    작은 나라 공무원 늘리기에 급급

  104. S.h Kim

    S.h Kim7 일 전

    공무원들.낙하산들 자리.감투 만들려면 행정구역이 더 필요하겠지.. 세금만 살살녹겠구나. 딱봐도 경기남이 금싸라기라 더 힘있는놈이 채갈꺼고

  105. ᴾᴱᴺᴳᵁᴵᴺ🐧

    ᴾᴱᴺᴳᵁᴵᴺ🐧7 일 전

    쓸데없이 나누네

  106. 라푼젤

    라푼젤7 일 전

    수도권 집중화 심화하는 경기북도 분도 반대합니다.

  107. 밤고개

    밤고개7 일 전

    그럼 경남경북하고 구분해야해서 기남기북으러 부르려나 ㅋㅋ

  108. 제니훈

    제니훈7 일 전

    또 또 쓸데없는 곳에 세금낭비 하려고 하네. 인천은 인천국제공항이 제일 크고 송도 등 개발되면서 몰린거고 경기북부가 인천에 비교가 되냐? 그렇게 좋은 땅도 아니고 북한에 ㅈㄴ가까운데. 경기북부인간들 말은 규제없애서 개발되게 해서 우리도 부동산 덕 좀 보자 이건데 엿이나 쳐먹어라. 나중엔 군사시설 이전하라고 시위할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