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라이스가 국민 급식 된 사연 l 카레의 한국 패치 과정

집밥이나 급식으로 자주 먹던 카레!
최근들어 외식 메뉴로 자리잡고있습니다.
감자, 당근 들어간 샛노란 카레에만 익숙했는데,
밖에서 사먹는 카레는 맛도 비주얼도 다르네요. 왜지?
카레의 고장 인도에서, 한국식 카레가 탄생하기까지...
그 긴 여정을 교양만두에서 다뤄보았습니다.
지식이 고플 만두하지?
B급 교양 채널 '교양만두'
이야기가 유익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눌러주세요!
일러스트 ㅣ 도경
#교양만두 #카레 #카레라이스 #인도 #일본 #급식 #생활상식
*참고 문헌
『카레라이스의 모험』ㅣ모리에다 다카시ㅣ눌와
장준우의 푸드 오디세이, 인도에서~ 中 - 서울신문(2020.10.22)
"대중 속으로 파고든…" 中 - 머니투데이(2010.03.08)
"동양의 신비한 향신료가…" 中 - 매경 럭스맨(2008.10.30)
"발달장애인에게도 중요한…" 中 - 에이블뉴스(2019.10.11)

댓글

  1. 교양만두

    교양만두15 일 전

    그림체가 평소와 약간 달라 보이는 건 기분탓.... 이 아니고요! 교양만두와 새 작가님들이 열일하는 중입니다. 기존 분들도 모두 함께! 더 큰 만두를 위한 큰 그림을 그리며... 많관부💕💕💕💕💕💕

  2. 스토에

    스토에11 일 전

    지금 납치하러갈게요 당근의 벌을 받아서 당근볶음밥만 먹여쥬지

  3. 곰곰이

    곰곰이13 일 전

    힘내요👍👍

  4. 가명

    가명13 일 전

    헉 군대에서도 많이 먹는구나.. 최근 휴가 나왔던 동생이 집 와서 카레 먹었는데..ㅋㅋ 아 그와중에 ㅋㅋㅋㅋㅋㅋ 초반네 카레 완전 공감입니다

  5. 쿼카

    쿼카13 일 전

    만두님도 케박이셨군요.... 흐헤헤

  6. 김세준

    김세준14 일 전

    @교양만두 오늘 바로 카레나옴

  7. 냥토끼

    냥토끼3 시간 전

    개인적으로 3분카레보단 카레가루 써서 직접 만드는걸 더 선호하는 편인데 급식카레는 애호박이랑 고구마 들어가서 별로였고 군대카레는 진짜 딱 3분카레 맛이라 카레 나왔던 날은 거의 다 걸렀었던 기억이 나네요ㅋㅋㅋ

  8. 한한예지

    한한예지8 시간 전

    컴퓨터 아레에 네즈코가 있어요 만두님도 귀칼 보시다요?

  9. 지니

    지니10 시간 전

    저도 비빔 카래요

  10. 함유진

    함유진10 시간 전

    카레우동 카레라면 카레떡복이 카레밥 카레돈가쓰

  11. 강뮤뮤

    강뮤뮤11 시간 전

    나학교에서 카래나오면 항상 다먹엇는데

  12. Una Lim

    Una Lim13 시간 전

    나 레알 이거 똥 싸면서 봄

  13. 진지충

    진지충14 시간 전

    2:53 모니터 아래에 내즈코있내

  14. 김현선

    김현선15 시간 전

    다음은 짜장이다! 짜장도 부탁드려요

  15. 오팔년개띠

    오팔년개띠18 시간 전

    유익하고 흥미진진한 재미 10.000점의 교양만두~ 감사합니다🦱💬

  16. 김건

    김건일 전

    오뚜기보단 카레여와ㅇ 퍽((...

  17. jhshjh1004

    jhshjh1004일 전

    요약:3분 카레나 먹자

  18. 릴리아

    릴리아일 전

    당근싫은 동지구합니다

  19. A6노꽈

    A6노꽈2 일 전

    솔직히 일본 카레가 ㄹㅇ ㅆㅅㅌㅊ 개존맛임 일본은 요리로 깔순 없음

  20. diedyou_무장 developed

    diedyou_무장 developed2 일 전

    저는 밥위에 카레를 얹어서 먹어요

  21. 오렌지

    오렌지2 일 전

    충성! 오늘 군 전역했습니다! (참고로 여자임)

  22. 양희주

    양희주2 일 전

    최민수 미쳐따 ㅋㅋㅋㅋㅋ

  23. 강1력한빡빡이

    강1력한빡빡이2 일 전

    우리집은 왜 색이 붉지?

  24. 노리링

    노리링3 일 전

    인도에도 한국에서 먹는 카레있어요 감자카레라고합니다.

  25. 아프레시

    아프레시3 일 전

    서걱서걱한 당근 싫어하지만 오뚜기 3분 카레에 들어있는 당근은 따땃할때 먹으면 입에서 살살녹고 당근특유의 단맛이 나와서 없으면 저어어어어어얼때 안댐

  26. 조선녀

    조선녀3 일 전

    Z급

  27. 초코바나나

    초코바나나3 일 전

    난 급식 카레가 사 먹는 카레보다 맛있던뎅...

  28. 마이웨이

    마이웨이3 일 전

    오뚜기X오뚝이O 직원이 실수해서 이렇게 됐다는 학계의 전설이

  29. Parma n

    Parma n3 일 전

    카레 하니까 돈까스 출처는 어딜까 궁금해지네요 돈까스도 일본이 어디 서양에서 들여온거 같은데...

  30. 와인딩

    와인딩3 일 전

    2:28 나오는 오리 일본 요코스항 가면 카레집마다 마스코트 마냥 서있습니다 아주 맛있어요 제7미함대도 있어서 항모도 볼수있고 해상자위대도 볼수있는데 요코스카 공원가면 미카사 라는 전함이 있는데 우왕 뭐지하고 봤는데 그 전함 역사함 이더라고요 보다가 조선 침략할때 큰 역할 맡은 전함이여서 매우 불쾌했음 ㅡㅡ

  31. LEM

    LEM4 일 전

    전 이제 카레가 질리기 시작햇내요, 아직 카레먹을 수도 있는 날이 거의 5년 정도 남앗는데.....

  32. 김병관

    김병관4 일 전

    집이나 밖이나 맛 똑같던디

  33. sdf

    sdf4 일 전

    0:15 얘!! 시그니처 남용 금지!!

  34. 정 다운

    정 다운4 일 전

    그래서 카레가 국민급식이 된 사연은 뭔가요? 왜 자주 나오는지에 대해서 말해주셔야 되는데. 그게 궁금한건데, 구글링하면 나오는 그런 흔한정보말고

  35. 당근맛보드카

    당근맛보드카5 일 전

    카레🍛 는 좋은데.... 제발 카레안에 단호박 같은거 넣지마!!

  36.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과학연구소5 일 전

    집에서 1주간 먹을수있는 메뉴는 카레,곰탕,김치찌개지ㄹㅇ

  37. 유리네

    유리네5 일 전

    일본의 식민지배가 좋은점도 있는듯

  38. 파릇파릇한채소

    파릇파릇한채소5 일 전

    급식카레특:뭔가 어정쩡하게 익은 깍두기랑 같이나옴

  39. 냠냠우동

    냠냠우동5 일 전

    역시 갓뚜기

  40. 템페스트

    템페스트5 일 전

    아니 자기가 만두라는 사람인데 카레를 먹겠대 아이고난1 아이고난2

  41. Sru K

    Sru K5 일 전

    군대덕에 카레안먹음

  42. 돈까스

    돈까스5 일 전

    학교급식으로 나온 카레는 맛있지만 군대카레는 더럽게 맛없음

  43. ThE bEsT

    ThE bEsT5 일 전

    교정 고무줄색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개웃겨 ㅈㄴ디테일해

  44. 안을화

    안을화5 일 전

    전카렉

  45. Moonshadow

    Moonshadow5 일 전

    생각해보면 제가 카레를 엄청 좋아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다른 급식은 다 맛없어도 카레만큼은 항상 맛있더라고요. 솔직히 비빔밥은 제가 안 좋아하는 야채도 잔뜩 넣어줘서 그렇게 안 좋아했는데 카레는 제가 좋아하는 야채 위주로 넣어줘서 편하게 먹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안 좋아하는 당근도 카레에 넣어서 먹으면 거짓말같이 맛있어지고요! 아무튼 그런 카레를 대중화시킨 오뚜기에게 감사해야겠어요! 역시 우리나라 식품업계의 거인답네요.

  46. Esther kim

    Esther kim5 일 전

    이영상보고 카레 만들어 먹었습니다 ㅋ

  47. 양이루

    양이루6 일 전

    2:47 왜 네*코가아래에있지?

  48. 양이루

    양이루6 일 전

    자막아래

  49. luv gum

    luv gum6 일 전

    급식카레는 그냥 카레국아닌가?ㅋ 재료랑 카레랑 따로놀고, 싱거빠진;;

  50. kown woo

    kown woo6 일 전

    카레 ! 하이라이스 먹어본 사람?

  51. 올라프

    올라프6 일 전

    2:32 ^^ ;;

  52. _메소

    _메소6 일 전

    그래! 영국때문에 카레가 맛없는거야!

  53. JW

    JW6 일 전

    당근은 몸에 좋습니다 ... 편식하지 마세용 ^^

  54. 성현

    성현6 일 전

    카레에 고기가없으면 카레가아님

  55. 이글로

    이글로6 일 전

    댄스

  56. K불량요정

    K불량요정6 일 전

    3:06 세바스쨩이 잌ㅠ

  57. 박태현

    박태현7 일 전

    케인님한테 빠지셨나보군요 ㅋㅋ

  58. 에이케이/Ak

    에이케이/Ak7 일 전

    힣 나는 집에서 일주일동안 카레먹으라 그러면 좋아죽지만 어머니가 그리좋아하지 않으므로 2일정도만 흐규 일주일먹어도된다구요 어머닛.. 빛머니..

  59. 정민쟘

    정민쟘7 일 전

    왜 급식 카레라이스는 개노맛일까 애호박 으으 너무 커

  60. 멜탄나누미

    멜탄나누미7 일 전

    내 친구는 카레 라이스 나오면 3그릇먹음

  61. bo sun

    bo sun7 일 전

    나만 카레 ㅈㄴ 싫어하냐...

  62. 수송동대사도

    수송동대사도7 일 전

    난 솔직히 카레 나오면 병사땐 밥 아예 안먹었음,..아니 상식적으로 적당히 나와야지 뭐만했다하면 무조건 카레하고 잡채가 나와 그리고 웃긴게 그게 또 따뜻하지가 않음ㅋㅋㅋㅋ 근데 나중에 군무원 되서 다시 재입대했는데 이젠 병사들 카레 소스로 안주고 아예 그냥 투다리에서 카레를 레토르트 식으로 만들어서 병사들더러 비벼먹으라고 봉지채로 주더라 ㅋㅋㅋㅋㅋㄱㅋ 근데 그 투다리 카레 맛 이상함...

  63. 임태현

    임태현7 일 전

    군대 전에는 집 카레 나름 맛있게 먹음 군대 이후 한국식 카레 쳐다도 보기 싫음

  64. 김지훈

    김지훈7 일 전

    0:16 얘! 교양만두 너 케빡이었니? 만나서 반갑단다 흐헤헤 흐헤헤

  65. Mallin Cheongpodo

    Mallin Cheongpodo7 일 전

    0:15 교양만두두님 한판해요

  66. 뿌뿌뿡

    뿌뿌뿡7 일 전

    이런 지식 채널에 ‘개-‘ ‘오지게’ 이런 말들 나오니까 좀 어색하네... ㅋㅋ

  67. 오이와가지

    오이와가지7 일 전

    3:10 잠깐 내가 뭘 본 거지

  68. 김영광

    김영광7 일 전

    인도의 토마토베이스의 해물카레를 난에 찍어서 먹는게 좋아요

  69. 임현정

    임현정7 일 전

    0:12 예 캐인 티비가 재밌단다!

  70. Daiwon Kim

    Daiwon Kim7 일 전

    2:50 모니터 아래에 이상한거 있는데

  71. 부계정

    부계정7 일 전

    일본은 카레랑 돈가스랑 라멘이 개 맛있음

  72. 김도완

    김도완7 일 전

    ? 도대체 언제부터 급식에 카레가 많이 나옴? 난 9년동안 한번도 먹어본 기억이 없는디

  73. 컹컹

    컹컹8 일 전

    급식때 카레 나오면 맛있다고 카레 엄청먹었는데ㅋㅋ

  74. 이진우

    이진우8 일 전

    카X시 스프카레??저거 뭔가요 알려주세요 먹어보고싶어요

  75. ᄋ냉수먹고속차려

    ᄋ냉수먹고속차려8 일 전

    4:21 야, 똥 먹는데 카레 얘기 하지마라.. ???

  76. 김꼴깔낄깔꼴깔

    김꼴깔낄깔꼴깔8 일 전

    카레 맛있어~~~❤️

  77. 장현서

    장현서8 일 전

    슈발 어릴때 감자랑 당근이랑 햄이랑 구분 못해서 카레 나오면 다 쳐 버렸는데

  78. 산팔김

    산팔김8 일 전

    어쩐지 일본애니보면 카레먹는장면 한번씩은 나오드라..

  79. 쩡꾱

    쩡꾱8 일 전

    마파두부 개쓰래기음식인줄 알았는데 밖에서 먹고 깜짝 놀랬잖아

  80. 모래시계

    모래시계8 일 전

    카레를 말아먹을 수 있다고...? 원래 비비는거랑 올려먹는거 두개밖에 없는거 아닌가 아니 그보다 어케 카레가 죽처럼돼

  81. S. Corsa

    S. Corsa8 일 전

    0:16 얘는 자기가 무슨 카레를 되게 잘 만드는 줄 아나 봐!그리고 유튜브쟁이들은 배 드립 같은 거 잘 몰라 임마!

  82. 백호요미

    백호요미8 일 전

    엄마가 큰냄비 꺼내놓으면 높은 확률로 카레거나 미역국이였지..

  83. 김수형

    김수형8 일 전

    카레는 원래 인도의 특정 음식이 아니라 영국에서 만든겁니다. 인도에서는 집집마다 고유의 다양한 향신료 배합으로 요리를 하는데,식민지 시절 영국사람이 인도로 돌아가서 인도의 맛이 그리워서 인도 향신료들을 배합해서 가루로 만들었는데 이걸 커리 라고 이름을 붙인거고,인도 향신료 배합에 익숙하지 못한 영국인들을 위해 가루제품으로 상용화 한거지요 이것이 일본으로 전파되고,일본의 거쳐 한국까지 카레가루 라는게 오게 된거죠 인도에는 카레가루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84. 캉옞휘

    캉옞휘8 일 전

    근데 일본카레는 맛있잖아 한국의 노오란 급식카레는 영 내 입맛이 아니라구...

  85. Dong Geun Ihm

    Dong Geun Ihm8 일 전

    오뚜기 전에 SB curry 라는게 있었는데

  86. 말발굽감자톡매콤달콤

    말발굽감자톡매콤달콤8 일 전

    교정기에 카레묻어요

  87. 임남규

    임남규9 일 전

    형 그럼 파인애플 카레는 어때? 개꿀맛이야!

  88. 환까

    환까9 일 전

    중국에 짜장면이 없는건 아닌데... 산동 북경 쪽 향토음식... 그 지방 벗어나면 없는건 맞긴 함.

  89. 신토불이턱주갈

    신토불이턱주갈9 일 전

    1:52 저녁이다! 뭐?전역?!! 나만 웃기냐ㅋㅋㄲㅌㅋㅋㅋㄲ

  90. 끄레마0디 몬타냐

    끄레마0디 몬타냐9 일 전

    다른 거 필요없고 돼지 안심만 깍둑 썰어서 볶다가 카레 푼 물 넣고 끓여주면 기가 막히는데~ 고기 없거나 적으면 양파를 다져서 색이 누르게 볶아서 단맛을 낸 다음, 카레물을 넣고 끓여도 맛좋음~ 양파가 남아돌 때 쓰면 좋음. 난 같은 거 사다가 찍어먹어도 되고~ 코코넛밀크 써도 괜찮음. 코코넛 좋아하면 향이 좋음. 카레향 때문에 코코넛향이 묻히는 건 있지만...

  91. 쪙쩡

    쪙쩡9 일 전

    군대에서 카레가 나왔나요?????????? 짜장 카레는 한번도 구경도 못해봤는데,,,,,

  92. 이경화

    이경화9 일 전

    어제 3분카레 한박스 사놨는데 이영상 나오넹 카레 넘 맛있어

  93. 황필립

    황필립9 일 전

    저도 일주일에 두번은 먹는 것 같습니다.

  94.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9 일 전

    영양사 선생님 갓..!참치마요덥밥나옴 ㄷㄷ

  95. Mores

    Mores9 일 전

    4:15 ㄹㅇ 교정기 고무줄 끼고 바로 다음날 카레먹었다가 한달동안 형광색 교정기로 살았음 ㅋㅋㅋㅋㅋㅋㅋㅋ

  96. 레알낙첨

    레알낙첨9 일 전

    영국 인도 일본 아니 시바 뭐 다 ㅇ 이야

  97. 레알낙첨

    레알낙첨9 일 전

    난 그래도 카레는 언제나 옳아

  98. jehu ju

    jehu ju9 일 전

    카레 정말 싫어요

  99. ??

    ??9 일 전

    카레는 일본음식... 커리는 영국음식...

  100. Sandwich Tabasco

    Sandwich Tabasco9 일 전

    군대카레에 트라우마 생겨서 전역하고 나서는 노란 오뚜기카레는 못먹겠더군요 ㅡㅡ

  101. 박정현

    박정현9 일 전

    05:00 당근을 가장 맛있게 먹는방법이 카레에 넣는건데...

  102. sebi ro

    sebi ro9 일 전

    일본카레가 한국카레 원조라는건 알고들 드시고 계신거지??

  103. 남성이민주

    남성이민주9 일 전

    역시 갓뚜기!

  104. KuGa

    KuGa9 일 전

    4:26 내가 [일품]이라는 단어의 뜻을 잘못 알고 있었나보다;; 이제부터 [일품]은 "너무 쳐 나와서 보기만 해도 헛구역질이 나올정도로 잦은"으로 알고있겠습니다...

  105. ys jeong

    ys jeong9 일 전

    3:11 파라스 커엽다

  106. ᅳᅳᅳ

    ᅳᅳᅳ9 일 전

    학교카레를먹지않습니다!저는!